성명학자료실

자주하는 질문
Total 23건 1 페이지
  • 돌림자(항렬)는 써야 하나요?

     

    우리 선조들은 가문의 번창을 기원했고 항렬의 높고 낮음을 중시하여, 항렬이 높은 사람을 대접하고 존경하는 것이 가문의 영광으로 삼고 자손 번창의 수단으로 음양오행에 원리를 둔 사상입니다. 즉 돌림자의 원리는 ,,,,의 오행을 자원오행에 맞는 글자를 미리 정해 놓고 자손이 태어나면 그 오행에 맞춰 이름을 짓는 형태입니다. 자손번창과 가문을 중시했던 우리 조상님들의 지혜로서 집안과 가문의 뿌리를 이어왔던 전통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화고 사회가 변하며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화하면서 급속도로 변하는 시대에 맞지 않는 제도가 되어 항렬자 제도는 사실상 거의 자취를 감춰가고 있습니다. 개인주의가 발달된 현 사회에서는 사회에 적응하기 좋은, 세련된 이름이 필요한데 돌림자를 쓰게 되면 촌스러운 이름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가문과 집안을 중시했던 돌림자보다는 개인과 본인의 사주오행에 맞고 성명학의 기본원리에 맞는 좋은 이름으로 세련되게 짓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불용문자는 이름에 쓰면 안 되나요?

    예기(禮記)에 나온 불용문자의 유래를 살펴보면 개인의 이름 자()에 나라 이름이나 해(),(),(),(),() 같은 글자를 쓰지 말라는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이후 성명학자들에 의해 점차 확대되어 불용문자를 이름에 쓸 경우 길()보다 흉()이 더 많으니 가급적 피해야 한다고 전해 내려왔습니다. 뜻이 너무 좋지 않다거나 내용이 혐오스러운 글자는 불용문자 이전에 이름 자()에는 써서는 안 될 것입니다.<우리작명연구원>에서는 대법원에서 선정한 8279()가 수록된 <인명용 한자사전>에 근거하여 작명을 하고 있으며, 가급적 불용문자는 제외하고 있으나 꼭 필요할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써도 무방하다는 것을 밝혀둡니다.

  • 이름의 획수와 옥편에 나와 있는 획수가 다른데요?

    한문 획수 계산은 원획(原劃)과 필획(筆劃)으로 나누고 있는데. 성명학에서는 원획(原劃)의 획수를 사용하므로 간혹 필획(筆劃)을 표기한 옥편을 찾아본 분들께서는 획수가 틀린 것 같다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름 자()는 원()부수의 획을 사용하므로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며 아래 비교표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필획과 원획(약부수와 본부수)

    적용

    원 글자

    성명적용

    3 - 4

    심방변

    89

    3 - 4

    삼수변

    67

    3 - 4

    재방변

    78

    3 - 4

    개사슴록

    89

    4 - 5

    구슬옥변

    1112

    4 - 5

    보일시

    1011

    5 - 6

    옷의변

    1213

    4 - 6

    초두변

    810

    5 - 6

    그물망

    1314

    4 - 6

    육달월

    79

    4 - 6

    늙을노

    68

    4 - 7

    책밭침

    1013

    3 - 7

    우부방

    1014

    3 - 8

    좌부변

    813


  • 출산택일은 하는 것이 좋은가요?

    요즘은 엄마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자연 분만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부득이하게 수술로써 분만을 할 예정이라면 택일을 해서 분만 하는 것도 아기를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택일은 예정일에서 약 10일 전·후로 주로 잡는데, 좋은 날()과 좋은 시()로 평생 살아갈 오행사주을 오복사주로 택일하여 평생을 무난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연월일시를 조화있게 잡아주는것입니다.

  • 아이의 이름을 개명하고 싶습니다. 만3세 인데 언제 이름을 바꿔 주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어린아이의 경우,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 전에 개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입학 후 개명을 하게 되면, 이름이 왜 바뀌었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친구들 사이에서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초등학교에 입학을 했다면,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시점에 개명을 하는 것이 새로운 친구들에게도 개명한 이름을 쓰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 좋은 이름이란 어떤 이름인가요

    1. 무엇보다 세련되고 예쁜 이름이 좋은 이름입니다.

    그리고 본인의 사주를 정확히 분석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는 이름이 좋습니다.

    좋은 기운(氣運)은 더하고 부족한 기운(氣運)을 채우는 정통성명학(正統姓名學)에 맞는 이름이면 좋겠습니다.


    2. 부르기 좋고 듣기 좋은 이름이 좋은 이름입니다.

    하루에도 수십번 부르고 평생 동안 듣게 되는 이름이므로 발음 오행상 상극은 피하고 상생관계가 되어야 좋은 이름입니다.

     

    3. 수리(획수) 배치가 좋은 길수로 되어야 좋은 이름입니다.

    이름의 획수는 원격, 형격, 이격, 정격으로 나뉘는데 한 인생에 있어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수리로 인생의 길흉을 판단하는데, 어느 한 부분이라도 불길한 수리가 있다면 좋은 이름이라고 보기 어려우니 필히 좋은 획수로 작명을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좋은 이름의 조건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 조건들을 충족한다고 해도 너무 촌스럽다거나 부르기 힘든 이름은 좋은 이름이라 할 수 없으니, 시류에 맞고 품격에 맞는 세련되고 품위 있는 이름이 좋습니다

  • 은암 서남규 선생께서 직접 작명과 개명을 하시나요

    직원이나 제자들을 시켜서 작명을 하는 일부 작명소 가 있다는 얘기를 들으시고 이런 질문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작명연구원에서는 은암 서남규 선생님께서 정성을 다하여 모든 상담과 접수에서 작명과 개명까지 직접 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맡기셔도 됩니다.

  • 홈페이지 나 전화로 신청해도 믿고 맏길수 있나요

    작명을 신청 하실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방문을 통한 작명가 선생님과의 상담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작명연구원에서는 방문 상담 후에 작명 신청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부득이한 경우 전화나 홈페이지로 신청 의뢰를 하셔도 방문 의뢰와 동일하게 성심 성의껏 작명을 해 드리며 알기 쉽게 해설된 고급 작명증서를 댁까지 보내드리오니 100% 믿고 맡겨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가입 을 해야 작명 신청을 할 수 있나요

    우리작명연구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모든 서비스를 회원 가입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작명 신청서를 접수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간편하게 신청이 완료되며 원장님께서 신청서를 확인하신 후에 전화를 드리고 있습니다.

  • 이름은 몇 개를 지어주시나요

    우리작명연구원에서는 작명이 완료된 좋은 이름의 사주, 획수, 발음 오행 과 총운 의 해설을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풀이한 작명 증서 5장을 만들어 보내드립니다. 작명증서 를 받아 보신 후 가족과 상의하여 마음에 드는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문자나 이메일로 몇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 후 작명증서 한 장을 보내주는 일반 작명소와는 비교할 수 없는 만족을 드리고 있으며, 언제나 고객을 내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작명을 하고 있습니다.

  • 개명허가신청은 어덯게 해야 하나요

    좋은 이름으로의 작명이 완료되면 거주지 해당 법원에 개명 허가신청서 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명 신청은 본인이 직접 하셔도 되고요 법무사 나 변호사를 통해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명 전문 업체를 통해서 신청 접수를 하면 기각되는 경우가 적으며 법원에 왔다 갔다 하는 시간 절약과 빠르고 편하게 개명허가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명 대행 수수료가 부담이 되신다면 직접 거주지 관할 법원에 내방하셔서 개명허가신청서를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 작명을 접수하면 언제쯤 작명증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신생아 작명이나 개명을 신청하시고 나면 원장님께서 작명에 필요한 내용을 점검한 후에 직접 전화를 드립니다.
    평생을 사용할 이름이니 신중하게 작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작명증서를 받는 데까지는 보통 접수 후 1-2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빠른 작명이 필요하신 경우, 전화(02-988-8600)를 주시면 이메일 또는 SMS로 작명증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개명을 하면 정말 운이 좋아지고 하는 일 또한 잘 풀리나요?

    개명을 하면 자신감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떳떳하고 당당해져 대인관계도 자연스럽게 활발해져 하는 일 또한 잘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좋은 이름으로 개명하고 나면 사주 오행이나 수리학 발음오행에도 맞는 이름이니

    후천적으로 운을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름이 촌스러워 은행이나 공공장소에서 이름이 불리는 것이 두려운 경우라든가

    모임에서 자기소개를 할 때 움츠러든다거나

    이름에 자신이 없어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작은 소리로 이름을 말하곤 하는 경우

    촌스러운 이름때문에 예명을 쓰고 있는 경우 개명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 개명허가 후에는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1. 개명신고 : 

    전국 시, 군, 구청 호적담당부에 1개월 이내 신고

    (판결문 원본, 신분증, 도장 지참 )

    성인=본인 / 미성년=법정대리인

    ※ 신고 후 약 일주일 후에 변경 처리됩니다.

     

    2. 주민등록증 갱신 :

    (주민등록초본 확인 후) (사진 1매, 구 주민등록증 지참)

    전국 가까운 동사무소(읍,면)에서 갱신 신청


    3. 인감변경 :

    ※ 이름 개명되었을 때는 의무사항입니다.

    주소지 동사무소(읍,면)에 갱신 신청

    ※ 1.2.3번 주민등록증 이름정정 신고할 때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운전면허증 :

    면허시험장, 경찰서에 신청 (준비서류 : 사진1매, 구면허증)

     

    5. 부동산등기 :

    관할 등기과에 신청

     

    6. 자동차등록증 :

    구청, 차량등록사업소에 신청 (준비 서류 : 주민등록초본)

    개명된 날 로부터 15일 이내에 변경등록 하지 않을 경우 5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


    ※ 기타 :

    보험, 신용카드, 은행통장, 통신사, 온라인, 학적부, 자격증, 여권, 비자 등을 정리할 경우에는

    신규 "기본증명서나 주민등록초본"을 가지고 해당 기관에 신고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초본 발급

    ※ 모든 변경 신고에는 주민등록 초본을 사용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주민등록초본에는 변경 전 이름과 변경일자, 변경된 이름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신고기간 경과에 대한 기준일은 주민등록 초본에 있는 이름의 변경일자가 됩니다.

     

    ※ 거주지가 아니더라도 전국 가까운 동사무소에서 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선호하는 이름이 있으면 좋은 한자와 획수를 맞춰서 지어주나요?

    시대가 흐르고 빠르게 변해가면서 성명학적인 이론도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요즘 젊은 엄마, 아빠 분들께서는 사랑하는 자녀의 이름을 한글 발음으로 직접지어
    성명학 전문 작명소에 의뢰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우리작명연구원에서는 엄마, 아빠가 꼭 부르고 싶은 이름이나 선호하는 이름이 있는 경우,
    ​발음이 성명학적으로 잘 맞으면 우선적으로 좋은 사주오행이나 획수에 맞게
    작명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명학이나 오행사주에 안 맞는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반영을 못해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몇 개의 좋은 이름을 추가로 작명해 드리오니
    부모님이나 가족들이 선호할 수 있는 이름으로 신중하게 작명해 드리고 있습니다.